오늘 차기 아이폰인 아이폰4S에 대한 국내 언론은 참 편향적이기 그지없었다.
그나마 나은 기사는 이찬진님의 트위터 인용 기사 정도다.("아이폰4S 가격 경쟁력, 아이폰 더 많이 팔릴것")
디자인이 휴대폰의 중요요소이기는 하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이번의 하드웨어 스펙 변화와 iOS5의 파괴력을 간과하고 있다.

나는 오늘부터 휴대용 게임기를 사려 하는 분에게 적극적으로 아이폰4S를 추천하려고 한다.
몇 가지 이유를 들어보면

 

아이폰 4S

아이폰 4S


1. 디자인의 변경이 없는 점은 상당히 안타깝다. 하지만, 안테나게이트라 명명된 사태를 통해 반 토막 났던 아이폰4의 명성을 안테나 재설계로 되찾았다.
그리고 따지고 보면 3과 3gs의 전례를 보면 이번 4에서 4S로의 진화는 이상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완성된 현재의 디자인을 유지함으로써 기존 부품의 재활용이 가능해 졌다. 그로인해 단가를 낮췄고 별도의 생산 설비 증설이 불필요하여 초기 생산량도 늘릴 수 있었다.(아이폰4가 처음나왔을 때 보다 시장에 더 빠르게 많은량이 공급될 것으로 언론에서 전망하고있다.)

2.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폰에 가격경쟁력이 생기고 있다는 점과 게임성능 강화다.

이 두 가지는 치명적인 시너지를 가진다.

2-1. 일단 아이폰이 명품(최고급)전략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략을 수정했다.(주 구매층을 10대로까지 확장하고 있다.)

2-2. 게임과 아이폰의 이야기를 하기 전에 초대박 히트로 과거의 명성을 되찾았던 닌텐도를 생각해 보자.
이미 닌텐도와 소니는 휴대용게임기 시장에서 아이폰으로 인해 큰 타격을 받고 몇 년째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뉴시스 기사: 애플 열풍에 日 닌텐도도 휘청") 닌텐도DS의 열풍이 가능했던 것은 저렴한 가격과 게임성, 로컬라이징(한글타이틀 출시)으로 게임을 별로 하지 않는(못하는) 사람들(초등학생, 직장인)까지 제품을 구매했고 이는 매출증가로 이어졌다는 것이 정설이다.
여기서 스마트폰은 게임성부분에서 부족함이 아직은 있지만 나머지 저렴함부분에서 독보적인 모습을 보여 10대와 직장인들을 흡수하고 있다. 그 주역이 아이폰이다.

2-3. 그리고 닌텐도 이전에 휴대용 게임시장의 강자는 소니의 PSP였다. PSP의 성공 요인은 높은 성능이었다. 출시 당시 (상대적으로) 큰 화면에서의 화려한 3D 이펙트 들은 가히 혁신적이었다. 

아이폰 4S의 그래픽성능

아이폰 4S의 그래픽성능



조금 더 이야기를 진행해보자.
2-4. 앱스토어에서 게임 앱의 비중이 여타 앱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아이폰4까지 오면서 아이폰의 게임 카테고리에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많은 성장을 이뤄내 현재 닌텐도의 가장 큰 적이 아이폰이 되어버린 실정이다. 아마도 잡스는 이런 게임생태계 조성에 그간 힘을 쓴 것 같다.

2-5. 아쉽게도 잡스가 은퇴하였지만, 지금까지 그가 주도해온 게임기로써의 아이폰이 성장기였다면 이제는 폭발시점에 다달했다고 본다.
그 무기는 (4S의 경우)스마트폰임에도 PSP에 견줄 뛰어난 그래픽 하드웨어에 여러 센서류, 거기에 더해 게임을 충분히 공급할 앱스토어에 있다. 게임을 돌릴 기기와 게임을 만들 사람들이 충분하다는 이야기다.

2-6. 기존 제품인 아이폰4 8기가(+3GS)는 저렴함과 쓸만한 게임성능으로써 아이폰이 10대에게 타겟팅 되었다. 이제 부모들은 크리스마스 선물로 아이팟이나 닌텐도, PSP 대신에 아이폰4(혹은 3GS)를 사주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 아주 많이..(아이폰 하나로 다 할수 있으니까)

결론. 4S는 PSP급 성능과 닌텐도의 게임성이 합쳐진 포터블 게임계의 종결자가 될지모른다.

거기에 기존 제품들 특히 아이폰4는 게임기로써 봤을 때 10대와 저가시장 공략이 충분히 가능할 듯 하다.
그 촉매는 아마도 기존 콘솔 게임기 업체와의 제휴가 아닐까 싶다.
소니가 안드로이드의 손을 든 현재, 닌텐도는 차기 제품 출시에도 불구하고 반등에 실패한 상황이다.
게다가 지금까지의 정황을 봤을 때 가격할인에도 불구하고 돌파구가 보이지않는 쇼크상황이다.
그래서일까?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니 개인적으로 아이폰에서 닌텐도DS 게임을 돌리는 날을 희망해 본다. :)
물론 닌텐도가 아니어도 이미 창의적인 아이폰 게임 개발사들은 빵빵하다. (EA, 게임로프 등등)


오늘 주가는 빠졌다지만 장기적으로는 애플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쪽일 것으로 생각된다. 그간 혁신으로 바짝 기반을 깔았다면 이제는 고도화로 뿌린것을 거둬들이는 모습의 신제품 발표였다고 평하고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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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글쎄.. 2011.12.15 16: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그만 화면으로 뭘 할수 있을까..

  2. 좀 예전 2012.03.02 23: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이긴하지만 이미 닌텐도가 가격인하후 예전 ds가 세웠던 기록들을 갈아치우면서
    비수기임에도 주간판매량 7만 6천대를 팔리는데 뭐 그거때문에 적자난다 어쩐다
    그러신분들도 있으신데 닌텐도가 손해보고 파는건 사실이나 소프트웨어로 매꾼다고
    했으니 소프트웨어도 거의 판매량 집계보면 3ds가 쓸어담듯 팔기도하고 아이폰은 조작
    특성상 아케이드성이강한 혹은 터치에 최적화된 게임류(인블)가 주로나오고있고 콘솔 게임기
    업체가 미쳤다고 몇달러짜리 게임 파는 시장에 몇십달러짜리 게임 만들어서 판다고
    한다처도 그게 과연 팔릴까요 그리고 성능은 비타가 cpu도 쿼드고 gpu는 말할것도없습
    니다. 이번 닌텐도의 행보로 스마트폰에의해 게임기시장이 망할거라는 예상을 바꿔주었
    으니 이 글보시고 오해하시는분들 없으시면 좋겠습니다;

    • BlogIcon HE 2012.03.07 15: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피드백 감사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닌텐도가 혁신을 통한 시장개척을 해왔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비중을 잘 배분하는 회사라서 무척 좋아합니다. :)
      닌텐도의 하드웨어 가격정책과 기다려지는 대작 소프트웨어 공세를 통해 잠재적인 수익이 기대되는 상황이군요. 그래도 남은 숙제는 얼마나 서드파티를 대리고 오느냐와 어떻게 스마트폰의 공세를 방어하느냐 겠군요.

      남겨주신 댓글의 "스마트폰에 의해 게임기 시장이 망한 다"라는 예상은 일반론 인듯 하네요. 이 포스팅의 포커스는라 모바일콘솔게임이 망한다가 아니고 스마트폰쪽으로 통합되는 분위기다 입니다.
      그리고 아직 스마트폰과의 대결에서 결판나지 않은 상황인데 결판 난 것처럼 말씀하셨네요. 이 부분은 지적하고 넘어갑니다. 적어도 지금까지의 사실은 스마트폰이 모바일콘솔게임의 영역을 빼앗고 있는 것은 틀림 없습니다.
      이어서 스팩을 보면 스마트폰의 하드웨어 스팩 발전은 게임기의 스팩보다 증가속도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1년에 대략 2배의 스팩적 상승이 있는데(실 사용상 성능이 1.5배로 잡아도 무척 크죠) 몇 년에 한번 나오는 모바일콘솔게임기 와는 상황이 다릅니다. 곧 게임기와 간격을 많이 좁일 겁니다. 그렇게 된다면 하드웨어적 스팩은 무의미 해 지겠죠. 그리고 박리다매가 꼭 나쁜 시장이라 볼 수는 없습니다. 블록버스터를 만들기엔 유리할 테니까요. 다만 전체적인 수익구조가 안정적이라고 볼 수는 없겠죠. 해결을 위해 게임사 자체적인 마켓을 만드는 것도 방법일 것입니다. 닌텐도 정도라면 안드로이드에서는 PSP(폰)와 같은 사업모델도 가능할 것이고 애플과 제휴한다면 앱스토어에서 닌텐도 카테고리 하나 집어넣는 일이 어렵지는 않겠죠.
      제 생각에는 닌텐도나 소니 같은 업체가 하드웨어로 스마트폰 진영과 대립할 것이 아니라 하드웨어 판매수입 포기하더라도 어마어마하게 깔린 스마트폰 하드웨어를 이용하고 대신 소프트웨어에 집중하는 모습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바일은 들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공간적 제약이 있어 PC와 콘솔게임기와 같이 별도의 영역으로 나뉘어 있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게임시장에서는 다양한 수익모델이 존재합니다. 게임 하나를 쪼개서 팔기도 하고 유료아이템이 등장하기도 하니까요.
      적응을 하던지 새로운 것을 개척하던지 인데 산업 전반적으로 스마트 폰 시장의 흐름이 너무 거세다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닌텐도 게임기에 스마트폰 기능을 넣는 것도 좋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