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글 올리는 wake입니다.

 

이클립스를 사용하다보면 정말이지 때려죽이고싶을 만큼느려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3000라인이 넘는 JSP를 편집하다보면 정말이지 한글자 한글자 타이핑이 숨이 막일정도죠.

그러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합니다.

 

항상 모든 툴들이 그렇겠지만 이클립스의 경우 왠만한 오피스프로그램보다 훨씬 무겁습니다. 가끔 시스템의 메모리 사용량을 보면 최상위에 가장 오랬동안 위치하는 프로세스가 eclipse 이지요.. ㅠㅠ

이클립스는 많은 기능과 엄청나게 다양한 설정을 영어로 내장하고 있어서 사실상 개발하기도 바쁘다는 핑계로 설정을 포기하고 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지금까지 그런 쪽이였구요.

 

이 이야기를 왜 했냐하면~

 

사실 소스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느려지는 것은 어쩔 수 없으나 JSP처럼 하나의 소스파일에 여러언어가 혼재하는 경우는 시너지효과가 "인중 맞을 만큼" 늘어나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이클립스의 가장 강력한 기능이자 가장 치명적으로 느린 기능이 Validation(코드 검증)이고 이 validation은 설정을 통해 부분적으로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을 잘 활용 하시면 JSP에서 비약적인 속도향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validation은 크게 validation을 사용할 영역과 validation의 경고레벨 정의로 나뉩니다.

 

이클립스 preferences창을 여시고 Validation (필터란에 validation을 입력하시면 쉽죠 ^^)을 클릭하시면 박싱된 테이블에 각 언어별 validation 항목이 나옵니다.

이미지 추가

이미지 추가

 

이곳에서 HTML과 Javascript 문법검사 부분의 체크를 제거하시면 대용량의 JSP 파일 편집에 뛰어난 성능 향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대신 HTML과 Javascript의 문법검사 기능은 포기하는 셈이됩니다.

(사실 이 항목들은 정확하게 동작하지 않고 HTML은 jsp에서 제너레이트 하는 경우가 많으니 오류는 아니지만 validation가 오류로 표기하는 경우가 많으니 포기해도 그리 아깝지는 않은 듯 합니다.)

 

이것은 제가 검색을 통해 알아낸 팁 이며 하단의 사이트로 가시면 몇가지 유용한 이클립스 튜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jaures.egloos.com/2290270

 

이클립스 메모리사용량 부분은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 이클립스 preferences 창에서 최상위 General에서 Show heap status에 체크를 하시면 깔끔한 UI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휴지통을 클릭 하시면 강제로 GC를 수행시킬 수도 있구요)

 

네트웍 보안상의 문제로 파일을 올릴 수 없어 이미지 한장 없이 글로만 작성 한 점 죄송함을 전합니다. ^^

 

Good Luck!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